본문 바로가기

운동계획 노하우

집에서 운동할때 추천 운동도구

 

홈트레이닝 비중 확대

코로나 바이러스 감영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헬스장 등의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운동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로 사람들 사이에서 여겨지고 있습니다. 완전히 바이러스가 종식되어도 이 기간동안 집에서 운동하던 습관에 의해 사람들의 운동 환경이 홈트쪽으로 많이 바뀔 것 같습니다.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늘어난 홈트레이닝 시장에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도구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집이라는 한정된 공간

아무래도 헬스장만큼 넓고 공간을 활용하기 좋은 곳은 없을 것 입니다. 집이라는 속성상 한정된 공간에서 운동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만큼 운동 도구가 작고 간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 도구들이 많지만, 이렇게 집이라는 환경에 최적화된 도구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덤벨

가장 간단한 도구입니다. 바벨은 긴 봉이 있어야 하기때문에 공간적 제약이 많이 생기지만, 덤벨은 양손으로 운동이 가능하면서도 휴대가 비교적 용이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자극을 줄 수 있는 대표적 도구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중량의 덤벨이 있어야 한다고 여길 수 있지만 일반 성인남자 기준 5kg 한세트, 성인여성 기준 2~3kg가지고도 충분히 운동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반복수를 늘린다던가 네거티브 수축 등의 스킬들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자극이 가능합니다.

 

2.근력밴드

1번의 덤벨보다도 사실 홈트에 있어 가장 추천드리는 운동도구 입니다. 탄성의 강도에 따라 여러 종류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근력밴드의 가장 좋은 장점이 둘둘 말아서 보관하기 좋은 점이 기본이지만 그보다도 운동 효과면에서 그 가치를 더합니다. 바로 부상의 위험이 적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실제 중량이 있어 중력에 의해 저항이 생기는 덤벨, 바벨은 손목과 관절등에 부담이 되지만, 이 근력밴드는 밴드의 탄성 즉 장력에 의해서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중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스트레칭의 기능도 할 수 있기때문에 집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필수품인 도구입니다. 1번의 덤벨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운동은 소화할수 있습니다.

 

3.실내 사이클

요즘은 실내 사이클도 경량화 되어서 작은 크기로 많이 출시됩니다. 또한 가격도 상당히 저렴한 제품도 많아서 쉽게 구할수도 있어졌죠. 심지어 접어둘수도 있어서 공간 활용에도 유용합니다. 또한 사이클만큼 하체 근육 단련과 동시에 유산소성 운동이 되는 운동도 많이 없습니다. 위 1,2번이 주로 근력과 스트레칭을 위한 목적이 강했다면, 실내 사이클은 유산소 훈련에 최적화되어 있는 도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무릎관절에도 무리가 없으며 무엇보다도 아파트와 같은 여러 사람들과 공존해서 사는 환경에서 뛰거나 동작을 크게 움직일수 없는데 실내 사이클은 그런 부분에서 장점을 보입니다. 

 

이렇게 집에서 가능한 3가지 운동도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집이라는 환경이 좁고 운동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만큼 더더욱 간편하고 쉬운 운동도구가 더 필요합니다. 위의 3가지 도구를 이용하면 근력과 유산소 모두 해결할 수 있으니, 헬스장에 갈 여유가 없거나 집이 더 편하신 분들은 최소한 덤벨, 근력밴드, 실내 사이클 정도는 구비해 두면 운동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헬스플랜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