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동기부여

집에서 홈트 운동할때 3가지 주의할 점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헬스장들이 대부분 문을 닫게되고 그에 따라 웨이트트레이닝을 대신해 홈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치 집에서 공부하면 집중이 잘 되지 않아서 도서관으로 장소를 이동했던 것처럼, 집에서 운동을 하려고 하면 집중은 물론이고 장비나 환경이 그를 받쳐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운동하려는 마음과는 달리 항상 실패하는 결과가 나타나죠. 대부분 외부 환경이나 장비의 부족을 대부분 탓하겠지만 사실은 본인의 의지부족이나 주변 방해물의 제거를 생각하지 못했던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에서 홈트를 할때 보다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미리 계획을 세운 후 운동한다.

사실 이 부분은 헬스장이나 홈트에 상관없이 공통적인 부분입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때 대강 머리속에 어디를 운동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아예 뭘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고, 조금 더 많이 해보신분들은 크게 3분할/4분할 식으로 근육군을 나눠서 요일별로 진행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부류에게 공통적용되는 사항이지만 무엇을 할지 현재보단 조금더 구체적인 레벨로 계획해야합니다. 가령 '오늘은 월요일이니 가슴운동을 하겠다' 여기서 더 나아가, 가슴운동을 '몇 세트', '어떤 운동', '얼마나' 등을 미리 생각해야합니다. 특히나 헬스장에서 보다도 집에서는 누가 지도해주거나 관리해주지도 않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운동해야할 양을 정해놓고 그것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덤벨 한 몇번 들다가 그만두기 쉬운 것이죠.

 

2. TV나 미디어와 거리를 둔다.

두번째 방법은 방해요소를 없애는 것입니다. 집에서의 대표적 방해요소는 보통 미디어입니다. 물론 헬스장에서도 TV를 보며 뛰기도 하지만, 집이라는 환경은 그것이 운동을 위한 보조도구라기 보다는 운동을 중단시키거나 의지를 약화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겠다고 마음먹은 시간에는 스마트폰, TV등과 같은 미디어들을 같이 두지 않습니다. 환경만 세팅해도 충분히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여지는 있습니다. 가령 운동을 할때 크게 음악을 틀어야 집중이 잘되는 사람의 경우라면 다르겠죠. 하지만 제3의 상황(놀거나, 다른곳에 정신이 팔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원천으로 차단하는것이 대부분 사람들에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시간을 정해놓고 운동한다.

마지막 방법은 운동 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운동할 타이밍을 잡는것인가, 운동하는 시간을 정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텐데요, 답은 둘다 입니다. 운동하는 시간을 정하지 않고 시간이 남을때 하거나 뭔가 땡길때? 하게된다면, 쉬는 곳인 집이라는 성격상 운동을 누락시키기 딱 좋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저녁 7시부터 8시까지'식으로 구체적인 시간과 소요시간을 명시해두세요. 운동을 할 타이밍적인 시간을 잡는것 외에도, '8시까지'라고 끝나는 시간을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끝나는 시간을 정하지 않으면 한없이 루즈해지거나, 너무 빨리 끝내게 되어, 효과면에서 큰 손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운동할때 주의할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이 3가지만 주의해서 실행해보신다면, 헬스장이 아닌 집에서도 충분히 집중력을 가지고 운동을 수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헬스플랜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