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동기부여

습관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인트로

무언가 제목이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문장이죠? 바로 '로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를 응용한 멘트입니다. 중요한 일을 빠르게 해내는것은 불가능하며 시간을 두고 꾸준히 해야한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영어 속담이죠. 그러고보니 그 뜻은 습관이라는 단어의 의미와도 비슷합니다. 

무의식적인 습관과 의지에 의한 습관

그렇다면 저번 포스티에서도 언급했던 습관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사전적 의미로는: 오랫동안 어떤 행동을 반복하여 규칙처럼 그 행동이 되어 있는 상태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습관이라는 그 단어 자체가 좋은 뜻인지 나쁜뜻인지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반복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나도 모르게 했던 행동들이 쌓여서 나쁜습관이 되어있을수도 있고, 노력과 의지로 좋은 습관을 만들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내용은 바로 습관이 만들어지는 시기가 한두번해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꾸준히 쌓여서 나타났다는 점입니다. 이렇듯 습관이 꾸준히 쌓여서 나타난 결과인데 나쁜 습관은 사람들이 무의식속에서 반복되었기 때문에 쉽게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번에는 오히려 시간을 의식하지 못하였을 때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나쁜 습관들을 집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에 대해서 객과적으로 관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의식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가령  몸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면 하루 운동을 기록하고 먹은 식사를 기록하고 그것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몸에 베도록 무단히 노력하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나도 모르게 손을 빨거나 말할때 특유의 단어를 넣는 것은 인지하지 못하죠. 나쁜습관은 계속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도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무의식속에서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럴때 추천드리는 방법이 그 무의식속에서 행했던 내 행동들을 객관적으로 한번 관찰해보는 것입니다. 그 방법중 하나로 스스로 생각하기에 의심이 가는 부분에 대해 들여다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나의 일과를 쭉 돌이켜보며 식사중, 씻는중, 대화중 이런식으로 어떤 타이밍을 잡아보는 것이죠. 이 방법으로 나를 돌아봤는데도 잘 찾지 못한다면 더 손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친구나 지인에게 물어보는 것이죠. 사실 이렇게 바로 물어보면 생각보다 빠르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본인은 무의식속에서 하는 습관들이 남들의 눈에는 잘보이는법이니까요. 

나쁜습관을 좋은습관으로 만드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여러 방법을 통해 찾아낸 나쁜 습관을 그냥 알고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그것을 좋은 습관 만들기때 썼던 의지와 노력을 가하는 것입니다. '무의식속에 잘못된 것들을 잡아내어 의식적으로 이것을 개선한다'가 이 포스팅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겠네요. 일단 나의 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나쁜 습관패턴들을 잡아내세요. 그리고나선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게 의식하고 또 의식해보세요.